나나♥♥♥/아이들교육관련

[스크랩] 집중력 강화

명탁이 어멍 2010. 7. 25. 03:50

문의내용-

54개월 남아입니다.저하고나 다른사람과 일대일 대화는 잘 하는 편입니다.
자신감있게대답도 잘하고요.

그런데 2명이상 과 1분의 지도자가 등장하면 여지없이 또래에비해 튀네요.
혼자 딴짓하거나 지도자의 지시사항에 잘따르려 하지 않아요.
가끔 흥미있는것이 보이면 집중하기도 하지만 한 30% .
활동이 들어가면 좀 덜하고요 설명을 듣는 상황이 특히 심하고요.

미술수업은 잘 따르는 것 같습니다.

수업이 적응이 안 되어 그럴까요?
또래들 모여 수업듣는데 혼자 딴짓하는 것을 조금 늦는 아이인듯하니 기다려 보자 하다가 걱정도 되고 그러네요.





- 상담내용 -

안녕하세요. 해피키드입니다.

아이의 주의 집중문제는 아이 주변의 환경에 크게 좌우될 수 있어요.
우선 환경이 어수선하기 때문에 아이가 안정감을 갖지 못하여 더욱 집중하지 못할 수 있어요.
가능한 한 주의집중을 쉽게 할 수 있는 공간이나 환경을 조성해 주시는 것이 중요해요.
주의가 산만하다고 야단을 치는 것은 비효과적이며, 아이의 연령과 흥미에 맞는 놀이와 학습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아요.
아이의 집중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아이의 작은 행동 하나하나에 칭찬과 격려를 해주세요.
모든 행동이 그렇듯이 주의지속 시간은 칭찬과 보상이 주어지면 점차 늘어나요.
아이들의 주의력에 부모, 교사가 주의집중을 한다는 것이 필수적이에요.
가끔은 아이가 집중을 하는 것 보다는 산만한 행동을 할 때 주위 어른들의 관심을 받는데 이런 현상을 줄이기 위해 산만한 행동에는 무관심한 태도를 부모가 보이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스티커를 보상으로 준다면, 아이가 과제물을 바라볼 때 한 개, 과제를 행동에 옮기면 세 개, 과제를 끝마치면 다섯 개 식으로 보상을 점차 늘려 나가도록 해보세요.
또는 머리 쓰다듬어 주기, 미소 짓기, 볼에 뽀뽀해주기, 같이 게임해주기... 등의 다양한 보상을 해주세요.
결과보다는 아이들의 시도 자체에 보상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중요해요.
점차 주의 집중하는 시간을 늘려가는 과정에서 부모의 인내심을 갖고 반복적으로 해주세요.
집단에서 집중을 잘하는 다른 아이에게 보상과 칭찬을 해주는 것도 주의력이 떨어진 아동에게 치료적인 효과가 있어요.
또한 교구, 놀이를 이용하여 그림에서 빠진 부분 찾기, 문장에서 틀린 말 찾기, 서너 장의 그림 카드로 이야기 순서 만들기 등과 같은 놀이를 하면서 아이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조금씩 집중하는 시간이 늘수록 언제나 칭찬과 격려를 해주세요
어머니 아이가 하루아침에 집중력이 향상되거나 행동이 달라지지는 않아요.
2-3개월 정도 여유를 가지고 일관성있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해주셔야해요.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그룹수업 등에서 집중이잘 안되는 아이
2009-09-28
71
그룹수업 등에서 집중이잘 안되는 아이
2009-10-06
77

출처 : 결단력공주
글쓴이 : 신은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