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모 TV 방송에서 방영되는 ‘슈퍼 내니(Super Nanny)’라는 프로그램을 보셨나요? 거의 모든 자녀문제의 현장에는 엄마와의 관계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을 보게 됩니다. TV 화면 가득히 엄마가 자녀에게 받고 있는 수난의 현장(?)은 정말 용납하기 힘든 장면이었습니다. 엄마를 때리고, 발로 차고, 머리채를 잡고, 욕을 하고, 물건을 던지고…. 수없이 반복되는 아이들의 행동에 지쳐 눈물을 흘리는 엄마의 모습을 보면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네 가정의 문제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엄마를 때리는 행동은 생후 12개월 이전부터 시작됩니다. 12개월 이전에 아이가 엄마를 때리면 괘씸하면서도 ‘뭘 모르고 때린다’싶고, 그 행동조차 귀엽다고 생각되어 그냥 “그러면 안되지”라고 가볍게 넘어가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30개월이 넘어서도 엄마가 야단을 치면 맞받아 엄마를 때리고 잽싸게 도망하게 되면 엄마는 아이에게 맞은 것이 아프기도 하고 자존심이 상하기도 해서 어쩔 줄을 몰라 합니다. 이 정도 되면 아이들은 점점 힘이 세지고 잘못된 행동을 고치기가 더 힘들어집니다. 아무리 나이가 어려도 엄마를 때리는 행동은 절대로 용납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냥 두면 패륜아로 자랍니다.
우선 엄마가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두 마음을 갖지 말아야 합니다. 시부모님이 계시든지, 아니면 손님이 오셨든지, 그 어떤 상황이라도 엄마를 때리는 짓은 절대로 용납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눈을 똑바로 보고 “어디 엄마를 때려!” 하면서 낮은 목소리로, 그러나 엄하고 단호하게 호통을 쳐야 합니다. 때리고 도망을 가는 경우는 아이의 어깨에 두 손을 얹고 움직이지 못하도록 한 후에 시선을 맞추고 다시 한번 “엄마 때리면 안 돼요”라고 꾸짖어야 합니다. 제임스 돕슨은 부모에게 대드는 아이 훈육법을 이렇게 소개합니다.
1. 드센 자녀 때문에 느끼는 죄책감과 분노를 마음에 쌓아두지 마십시오. 문제가 생겼을때 부모 자신의 부족함만 탓하고 그것을 내면에 쌓아두지 말라는 말입니다. 그렇게 되면 자신의 마음과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잘못되어 가고 있는 자녀를 훈계하도록 권위를 주셨습니다.(잠23:13)
2. 사랑과 위엄으로 자녀를 대하되, 부모가 이끄는 대로 자녀가 따라오도록 해야 합니다. 자녀와 충동할 기미가 보이면 그 가치를 먼저 검토하고, 그리고 마음의 준비가 되었으면 자녀의 도전을 받아주고, 그런 다음 자녀와 충돌하게 되면 반드시 이겨야 한다는 말입니다. 자녀가 긍정적이고 협조적이면 자녀에게 사랑을 쏟고, 아낌없는 칭찬으로 보상해주어야 합니다.
3. 자녀가 어릴 때에 의지를 형성시켜주는 작업을 시작하십시오 반항적인 아이는 성장 후 반사회적인 행동을 보일 위험성이 큽니다. 그것을 방지하려면 아기가 아장아장 걸을 때부터 올바른 의지를 형성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할머니(할아버지)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엄마들이 할머니 앞에서 아이의 엉덩이를 때리면 많은 할머니가 오히려 아기 편을 들고 ‘엄마 떼지’하면서 엄마를 때리는 흉내를 냅니다. 이것을 본 아이들이 할머니의 언행을 모방하게 되고 그것이 점점 커져서 엄마를 때리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라도 엄마를 때리는 손자나 손녀를 용납하지 말고 엄마의 교육에 한마음이 되어야 올바른 아이로 자랍니다.
셋째는 아빠가 엄마와 한 마음이 되어 아이를 교육해야 합니다. 아빠 역시 엄마를 때리는 행동은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는 단호한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감정이 격앙되어 위협하고 소리를 지르라는 말이 아니라 엄한 표정으로 아빠의 권위를 행사해야 합니다.
어떤 아빠는 엄마와의 관계가 좋지 못한 것을 핑계로 아이가 엄마를 때리는 것을 방치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 아이가 점점 온순한 아이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었던 것은 엄마와 아빠가 한마음, 한목소리로 아이를 대했기 때문입니다. 쉐드는 “아버지가 자녀를 위해 해줄 수 있는 최선의 선물은 그 아이의 어머니를 사랑해주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부모에게 순종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모든 자녀교육의 기초입니다. 이 기초를 튼튼히 세우지 못하면 다른 것을 아무리 견고하게 세워도 모래 위에 세운 집과 같습니다. 기억하세요. 아이들은 원래 죄인으로 태어납니다.(롬5:12) 그리고 악한 의지를 사용하는데 더 현명합니다. 꼬리가 아홉 개입니다. 부모가 한마음으로, 일관성 있는 태도로 가르치지 않는다면 번번이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아홉 개의 꼬리를 마음껏 사용하지 못하도록 어릴 적부터 악한 의지를 꺾어 주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