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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바라는 발달장애인 복지관의 모습

명탁이 어멍 2017. 8. 10. 06:44

발달장애아를 위한

생활자립 훈련기관 만들기

 

서론

 

발달장애인을 위한 복지관이

현 복지관들과 차별화가 되어야 하는 당위성에 대한 고찰

 

지금 제주에는 제주장애인 복지관(춘강), 탐라장애인복지관, 시각장애인 복지관, 서귀포 장애인 복지관등의 복지관이 있다.

이 복지관들은 시각 장애인 복지관을 제외하면 종합 복지관의 형태를 띄고 있다. 종합 복지관이라 함은 지체장애인부터 자폐성장애인까지 모두 아울러 치료와 복지에 힘을 쓰겠다는 말인데 장애의 종류에 따라 엄청난 치료적 차이와 필요성의 이유가 다르므로 모든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많이 부족함이 있다는 사실은 모든 이들이 느끼는 바이기도 하다.

그러기에 모든 장애 중에서 최후의 장애라 불릴 정도로 사회로의 회귀가 어려운 발달장애인들을 위한 교육이 이런 종합복지관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가 어렵다는 사실은 논의 이전에 상식적인 부분이기도 하다.

발달장애인의 교육이 더욱 더 체계적이여야 하고 사회와의 연계가 절실히 요구가 되어 진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발달장애인들의 복지관은 분명 그들만의 고유한 치료적 형태를 띄고 또 그것들을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그들의 사회로의 진출이 용이하도록 도와야 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점이 고려되지 않은 곳에서의 교육은 사회로의 진출을 어렵게 하는 그저 보여주기 식의 교육에 그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학령기를 지나면 갈 곳이 없어 집에서 아이를 돌볼 수밖에 없는 발달장애인을 둔 가정이 많다는 점은 현 교육의 병폐를 말하고 있는 점이라는 생각이다.

따라서 저는 자폐성장애아를 둔 엄마이자 또한 발달장애아들을 위해 학습을 지도하는 선생님으로써 발달장애인들을 위해 필요한 복지관의 양상을 생각해 보고 이하 기술해 보기로 하겠다.

 

 

본론

 

누가 발달장애인 복지관을 이용하여야 하는가

1) 중증 발달 장애인

일상 자조기술의 습득이 미비하여 집에서의 돌봄도 힘든 발달장애인들을 위한 생활자립위주의 교육을 실시

 

2) 경증 발달 장애인

학교나 사회활동을 위한 기초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고 학교나 사회 현장과의 연계를 도모할 수 있도록 센터적인 역할을 함

 

3) 경계성 발달 장애인(학령기)

학업적인 부진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레벨에 맞는 그룹을 묶어 국, , 수 과외를 하고 학교와 연계를 통해 왕따의 그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적극적 연계를 실시- 사각지대에 놓인 그들의 고통은 이루 형언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4) 일반 아동 중 부적응 아동

심리치료적인 접근과 장애아동들과의 상호교류를 통해 정서 안정과 자존감 회복

 

2. 발달장애인을 위한 교육의 개요

1) 장애의 조기 발견

안이 보이는 테스트 룸을 만들고 안에서는 밖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아이와 부모 중 주 양육자가 같이 노는 시간을 10~20분 정도를 주고 관찰 카메라로 찍는다.

이후 관찰의 결과와 사전 설문지조사와 평가지 작성 결과를 합산하여 아이의 장애의 정도를 알려 주고 향후 치료계획을 논의한다.

 

2) 영아기의 교육

4세 이하 어린이들은 모아반( 부모와 함께 하는 놀이치료)를 실시하여 부모와의 유대관계를 도모하여야 한다

의무적 부모교육 실시를 통해 부모의 역량강화를 도모하여야 한다

( 어릴 때 장애를 인식하게 되면 부모들은 많은 혼란을 겪을 수 있으므로

객관적인 영상자료(연쇄적 동작으로 표현한 기초 자조기술자료, 아이와 어떻게 놀아주는지를 보여주는 영상, EBS다큐 영상, 현 복지관의 교육 영상, 복지관의 추구하는 미래에 대한 영상, 아이의 일생을 여러 관점에 서 조명한 영상등)와 멘토제를 실시하여 도움이 될 수 있는 장애부모들 과의 연계를 통해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도록 한다<- 부모교육은 외부 인 사의 짤막한 몇 시간의 교육보다 일상에서 항상 일정기간동안 교육과 훈 련을 하여 스스로 깨닫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실제적 부모교육 이라고 생각한다.)

 

3) 유아기의 교육 ( 영아기부터 시도할 수 있는 아이는 복지관내에서는 아 니여도 부모와 같이 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 시 교육함)

신변처리기술교육

- 씻기교육 : 세수, 양치질, 세족, 샤워, 목욕(세신교육), 머리 감기,수건 으로 닦기, 욕실 물건들을 쓰고 정리하기, 목욕 타월 헹궈 서 걸어 놓기, 타월 개기, 타월 정리등

- 싸기교육 : 남아일 경우 옷 내리지 않고 소변보기, 뚜껑을 열고 소변보 기, 소변본 후 물 내리기, 여아일 경우 화장지 이용방법교 육, 대변 본 후 뒤처리, 용변 후 손 씻기 등

일상생활교육

- 먹기교육 : 숟가락 젓가락 포크 나이프 사용 교육, 편식교정, 음식 나 르기, 숟가락 젓가락 제자리에 놓기, 물 따르기, 흘리지 않 고 먹기, 냅킨 사용하기, 손으로 먹었을 때 바로 손 닦기, 먹은 뒤 그릇 정리, 상 닦기, 레스토랑에서의 예절 가르치 기등

- 입기교육 : 속옷 입기, 윗옷 입기( 티셔츠, 단추 있는 옷, 지퍼달린 옷 등), 아랫도리 입기(고무줄 바지, 후크가 있는 바지-지퍼 올 리기, 치마등), 양말 신기(양말, 스타킹등), 신발신기(찍찍이 가 있는 운동화, 끈 운동화, 구두, 장화, 부츠등)-> 양말신 기와 신발신기 이전에 오른쪽과 왼쪽을 선수교육

- 자기교육 : 일어났을 때 할 일과 잘 때의 할 일 구분 교육, 간단한 이불 을 펴기, 헝크러진 이불 정리, 침대 정리등

4) 학령기 교육(초등)

인지능력을 테스트 한 후 인지능력별 그룹수업을 함<-생활연령을 고려 ( 작은 학교 교실로 정원은 6명으로 한함)

체육 프로그램을 실시 ( 운동장에서 축구, 야구등 생활체육을 실시)<- 줄서기, 자리자리 찾기등 선수학습요구됨

음악 프로그램 실시 ( 리코더, 오카리나 등 학교에서 단체로 행해지는 악기를 중심으로 교육하고 그룹으로 연주하며 단체에서의 화합을 도모)

학교 프로그램 중에 있는 우유 배식, 교실 청소, 화단에 물주기, 칠판 닦기, 연락물 정리하기, 연락물 전달하기, 숙제 제출하기, 일기쓰기등을 고려하여 교육

초등 고학년부터는 버스타기 교육을 실시

학교와의 연계와 부모와의 연계를 적극 시도

- 학교를 한달에 한번 방문하여 아이의 상태를 알려 주고 아이의 학교생 활의 문제점을 듣고 개선방안을 숙려하며 가정과의 연계프로그램을 짜 게 하여 관리를 해줌

- 발달장애인식교육을 위해 어두운 곳에서 여러 가지 불빛이 반짝이게 하여 공포를 체험하게 하고 자연의 소리등을 아주 크게 내어 공포를 체험하게 하거나 해서 발달장애인들의 감각적 상이부분에 대한 인식교 육이 필요

-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기관과의 연계를 도모함

5) 학령기 교육(, 고등)

직업관련 교육하기( 인내심을 기르는 교육등이 선수학습되어야 함)

- 적성 찾기

- 적성에 맞는 사회 기관 알아보기

-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을 미리 숙지하기

- 필요한 부분에 해당하는 부분을 쉬운 것부터 가르쳐서 자기 것 만들기

- 실습을 할 수 있도록 방학 활용하여 기관과 연계하기

자존감 형성하기

- 할 수 있는 것들을 이용하여 발표하기

- 자원봉사를 할 수 있는 장소 마련

- 스포츠를 활성화하여 강한 신체로부터의 강한 정신력을 만들도록 교육

본격적인 금전교육

- 혼자서 장보기

- 혼자서 편의점에 가서 물건사기(버스카드 충전, 포인트 적립, 편의점에 서 사서 먹기등)

- 시장에서 물건 사기 ( 물건값 깎기, 산 물건을 적당히 정리하여 들고 다 니기등)

- 지출금액을 확인하여 결산하기

- 영화관등 매표하기 ( 예약하기, 환불하기등도 같이 교육)

- 은행이용하기

- 금전출납부 작성하기

- 예산을 짜고 미래 계획하기

 

6) 일반 성인

-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

- 필요한 부분부터 교육 시도( 영아기부터 자조기술이 안된다면 다시금 교육을 시작해야 한다)

 

3. 시설

 

1) 세탁실 : 손빨래가 가능한 개수대 설치

2) 작은 수영장 : 감각치료와 다이어트 교실 또한 수영을 배우러 다닐 때 혼 자서 모든 제반 사항을 처리할 수 있는 교육이 가능

( 라커룸이 있고 샤워실도 있어야 함)

3) 운동실 : 감각통합실

4) 작은 학교 교실

5) 영상실 : 작은 영화관과 같은 느낌으로 암전도 가능하게 하여 아이들이 영화나 연극을 관람하는 훈련의 장소로 사용, 부모교육 시에도 이용, 발달장애인들의 공연장소로 이용( 100석 정도의 규모)

-> 아동들이 소란하게 하면 잠시 퇴장하였다가 조용히 해야 영 화등을 관람할 수 있음을 인지시킨다.

6) 매표소 : 좌석을 어디로 할지도 고르게 하고 그 좌석을 찾아 앉는 교육을 할 수 있다.

이후 어떤 작은 공연에서 수익금을 만들어 낼 수도 있고 작은 영화관을 이용할 때는 돈을 내게 해서 수익금을 창출할 수 있 는 장소로 만들 수도 있다.

7) 주방

8) 침실: 침대, 옷장, 책상, 화장대를 구비

9) 식당( 구내식당 이용) : 식당의 예절 교육

10) 카페테리아 : 장애인들의 직업교육을 교육할 수 있으며 금전교육의 장소 로도 활용

11) 베라르치료(소리치료)

12) 뇌파치료

13) 텃밭

14) 학교 운동장 ( 트랙, 정글짐, 그네, 시소, 늑목, 미끄럼틀등)

15) 직업체험실 : 각 기관들과 연계를 도모하여 현장실습을 할 수 있도록 제 주의 기관들을 조사, 아이들의 역량을 데이터화, 리쿠르트 의 역할도 해야함 ( 리쿠르트의 역할 : 각 회사마다 어떤 아이들을 필요로 하는지를 조사하고 그곳을 희망하는 부모 들을 대상으로 아이들의 연계교육 시작<- 중등 이상의 학생)

16) 매점 : 영상실 옆에 배치하여 투명창으로 한다.

언제든 아이들이 뛰어들어올 수 있으므로 아이들이 문을 영러달 라는 표시를 해야만 문을 열어 줄 수 있다. 그리고 이곳에서는 현 금만 사용가능 -> 돈 연습을 위한 장소로 사용, 선생님들의 아이 들한테 심부름을 시킬 수 있는 장소가 되기도 한다

17) 컴퓨터실 : 컴퓨터를 잘하는 아이들이 많으므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일자리 창출의 기회를 제공

18) 셔틀버스 이용 : 버스타기 교육의 현장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시내버스와 똑같이 시설하며 돈을 내고 또 카드를 찍어 환산이 되 도록 설치

버스비는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적용하며 버스를 내리는 곳도 시내버스 정류장에 내리게 한다.( 이익창출 가능)

 

4. 발달장애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

 

1) 계단청소와 공공장소의 청소를 하는 부서를 만들어서 그 부서에 장애인들을 아르바이트생으로 고용하여 일의 고충이나 고단함을 알게하고 인내심을 기르는 교육을 할 수 있다.

 

2) 안내데스크를 만들어서 그곳에도 한명의 교사와 한명의 체험장애인을 두는데 장애인은 비서의 역할을 수행

즉 안내를 해 주는 역할을 하게 하여 오시는 손님들에게 복지관이용방법과 복지관에서의 주의사항을 고지시키도록 한다.

) 저희 복지관은 발달장애인을 위한 복지관입니다. 여기에 있는 장애인들이 여러분에게 와서 말을 걸면 상황에 맞는 대응을 해 주십시오.

이 기관은 발달장애인들의 생활을 배우는 학교입니다. 학교에서는 규칙을 다르고 규칙에 위반되지 않게 행동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희 복지관에서는 복도를 걸어 다닐 때도 교육이고 화장실을 이용하는 것도 교육이고 이 장소 안에서의 활동들은 모두 교육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곳에서는 교육적으로 방해되는 요소들은 제제를 받게 됩니다.

부모님들은 카페테리아에서 담소를 나눠주시고 만약에 치료중인 장애인을 기다릴 경우는 치료실 앞에 마련된 의자에서 잡담을 하지 말고 기다려 주셔야 합니다. 복도를 지나다니시거나 치료실 앞을 지날 때는 많은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발달장애인들은 청각에 예민하여 밖이 시끄러우면 집중을 하지 못합니다. 이 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의 복지관이용방법과 복지관에서의 주의사항과 발달장애의 종류와 이해, 그 친구들을 대할 때는 어떻게 해야하는 지에 대해 브로셔에 적어놓는다.

-> 안내인을 하는 장애인에 목에는 팬던트를 달고 저희를 애기취급 하지 말아 주세요. 당신과 저는 다르지 않습니다.’라고 적어서 자존감을 고취시킨다.

 

5. 복지관의 운영

 

1) 유기적으로 기관이 움직여야 한다. 발달장애인의 특성 중에 일관성과 강박이 있으므로 규칙에 맞는 복지관의 스케쥴은 장애인들을 편안하게 해줄 것이다. -> 하루의 스케쥴 표를 복도에 계시

 

2) 각 부서들은 어떻게 연계를 해야할 지에 대해 매일 논의를 해야한다.

 

3) 선생님들은 장애인들의 돌발행동에 대비하여 신고 벗기 편한 운동화 착용이 필수이다.

 

4) 기관의 구성은 복지지원팀, 치료지원팀, 행정팀, 사업팀으로 나눈다

 

5) 복지지원팀은 외부와의 연계를 도모하고 발달장애인의 현황을 조사하고 제주의 각종 회사를 방문하여 리쿠르트 활동과 또한 회사의 필요요인들을 조사, 근무하고 있는 장애인들의 처우나 환경 감사, 시설이나 주간 보호시설들을 돌아다니며 감사를 실시 혹여 불법이 자행되고 있거나 혹은 그럴만한 사항이 있다는 제보에 대한 조사와 관과의 연계를 도모

 

6) 치료지원팀은 학습평가실, 베라르치료, 뇌파치료, 음악, 체육, 컴퓨터,청소,세탁,영상실,주방과 방 담당, 식당, 매점, 카페테리아, 텃밭, 직업체험실, 안내데스크, 셔틀버스

 

7) 행정팀은 관의 모든 행정업무를 총괄 관리한다.

 

8) 사업팀은 장애인택시 운영, 생산품관리, 판매등을 담당하고 그 외에도 매점의 운영, 매표소 운영, 셔틀 버스 운영에도 관여하여 판매 촉진을 위한 마케팅을 하도록 한다.

 

9) 일 년에 2번 정도 복지관 직원과 가족들을 위한 12일 캠프를 시행하고 가족들은 한 달 전 미리 참여 신청을 받는다.

 

10) 장애인이 치료가 종결이 되어 다음 치료로 넘어가는 것은 수행도가 80%가 되었을 때로 하고 만약 목표치에 도달하는 것이 3개월~6개월을 넘기게 되면 회의를 통해 단계를 낮춘다.

 

11) 복지관에서의 종결은 장애인이 일반환경에 적응할 수 있다는 판단이 80%이상으로 지지될 때 치료지원팀에서 종결을 하고 복지지원팀으로 넘긴다. 그럼 복지지원팀은 그 아이의 소속과 적성, 희망등을 조사한 후 학교나 회사와의 연계를 도모한다.

복지지원팀에서는 희망하는 회사가 나오면 그 회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그곳에서 하는 일이 그 장애인에게 가능한 일인지를 치료지원팀과 논의한 후 불가능하다고 판결이 나면 당사자와 상의를 하여서 다른 회사를 찾아 볼 수도 있고 다시 희망하는 회사에 맞춘 교육을 다시 시켜야 되기도 한다.

이때 일단 치료가 종료된 상황이므로 원하는 회사를 위한 맞춤형교육에 관해서는 개별교육비를 부과한다.

 

12) 사회와의 연계 프로그램을 활성화한다.

- 제주대, 제주 교대, 한라대등 제주에 있는 대학들에 있는 학생들과 마니 또를 맺어 장애인들과의 연계를 도모한다.

- 장애인 가정과 연계를 원하는 가정을 연결한다.

 

13) 동호회를 만든다 : 이 부분은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복지관은 개입하지 않고 장소의 제공이나 광고, 공고등을 대신 해준다.

 

14) 아이디어 공모전

-> 발달장애인들의 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필요한 시설, 장구, 그 외의 요건들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선택 시에는 일정 상품과 부상을 수여하고 그 아이디어는 적극 사용하도록 한다.

 

결론

 

PD 수첩에서 발달장애인의 부모로 살아가기라는 프로를 보았다. 학령기를 지난 후 갈 곳이 없어 집에서 생활을 해야 하는 발달장애인의 실태에 비통함을 억누를 수가 없었다. 그들이 그렇게 살아가야 하는 이유는 과연 누구의 잘못인가? 정부만을 비난할 것인가?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고 있을 동안에 우리 아이들은 계속 자라 성인이 되고 성인이 되면 TV속의 그 가정처럼 될 것이다. 빨리 그 악연의 실타래를 끊어야 한다. 체계적인 교육과 또한 자립이 가능한 성인으로 우리 발달장애인들을 키워야 한다.

말만 하면 모든 게 해결되리라는 망상을 버리게 누군가가 나서서 현실을 보여 주고 현실에 맞는 교육 대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발달장애인이 성인이 되었을 때 사회로의 진출정도가 지금보다 훨씬 상향되어야 하며 또한 그것으로 인해 자기의 능력을 발휘하는 발달장애인이 지금보다 훨씬 많아지기를 희망한다.

자폐성장애아를 키우는 엄마의 입장으로서 또한 발달장애아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으로서 발달장애인들에게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화된 발달장애인복지관 이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것이다.

많은 분들이 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 지금 제안하는 부분에 대한 공감을 얻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