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동발달 이론의 쟁점
    •  첫째, 인간 발달이 유전적 요인인가 혹인 환경적 요인인가에 관한 것
      둘째, 성숙과 학습의 역할에 관한 것
      셋째, 연속성과 불연속성에 관한 것
 2) 주요 발달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 정신분석 이론을 주창한 Freud는 인간의 모든 행동, 사고, 감정은 신체적
        긴장
        상태에 의해 유발되는 무의식적인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보았으며, 인간은 이러한 본능적 긴장을 해소하기 위하여
        행동을 한다고 주장
      • 인성은 성격의 세 구성 요소인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가
        심리 성적 발달단계에서 통합되어 가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 원초아는 무의식적이며, 본능과 충동의 원천으로서 정신 에너지의 저장고
      • 자아는 현실 세계와 접촉하는 성격의 한 부분
      • 초자아는 양심과 자아이상으로 이루어진 정신구조의 최고단계를 일컫는다.
      • 초자아는 완전과 완벽을 지향하며, 도덕이나 가치에 위배되는 원초아의
        충동들을 견제하며, 자아의 현실적 목표를 도덕적이며 이상적인 목표로
        유도하려 한다.
      • Freud는 성격 발달의 세가지 기본원칙으로 정신적 결정론, 무의식의 중요성,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를 제시
        -정신적 결정론 : 인간의 외적인 행동이나 감정 혹은 생각은 정신 내적인
          원인에 의해 미리 결정된다는 것
        -인간의 행동은 의식적 과정이라기보다는 인식할 수 없는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유발 된다고 보았다.
        -본능적인 성적 에너지가 행동과 사고의 동기가 된다고 간주
        • 심리성적받달은 단계별로 구강기(출생~1세), 남근기(3~6세), 잠복기
        (6~12, 세), 생식기(12.13세부터)이다.
        • 이 시기에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가 신체의 특정부위에 자리 잡고 그 부위
          에서  만족을 추구한다.
    (2) 심리사회 이론
        • Erikson은 인간을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존재로 보고,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를 강조
        ※Erikson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  유아기(출생~1세경)-신뢰 대 불신 : 희망
          •  초기 아동기(1.5세~3세)-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 의지력
          •  학령 전 아동기(4~5세)-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
          •  학령기(6~11세)-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
          • 청소년기(12~20세)-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성실성
          • 성인초기(20~24세)-친밀성 대 고립감 : 사랑
          • 성인기(25~65세)-생산성 대 침체 : 배려
          • 노년기(65세 이후)-자아완성 대 절망 : 지혜

    (3) 인지 발달 이론
      •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은 인간이 외부세께를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바탕이 되는  인지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
      • 유아는 기본적 도식(schema)을 갖고 태어나, 조직화와 적응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도식을 개발하고 기존의 것들을 변화시킨다.
      • 조직화는 유아가 점차 성숙하면서 상이한 도식들을 결합시키는 것을 말한다.
      • 적응은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통해 발달
      • 동화는 이미 경험이나 학습으로 형성된 개념인 기존의 도식에 맞게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
      • 조절: 새로운 정보에 적응하기 위해 기존의 도식을 능동적으로 수정,변화
        시키는 것
      • Piaget의 인지발달단계는
        ①감각운동기(출생~2세)
        ②전조작기(2~7세)
        ③구체적 조작기(7~12세)
        ④형식적 조작기(12세~성인기)의 네 단계로 나누어진다.
      • 각 단계는 지속적이고 상호 의존적이다.
    (4) 행동 주의 이론
      •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둔다.
      • 인가의 특정한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조건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발생한다고 본다.
      •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 학자인 Watson과 Skinner는 강화된 행동이 습관이
        되고  이 습관이 성격의 일부가 된다고 함
      • 사회학습이론가인 Bandura는 외부 자극이 인간행동을 통제한다는 Skinner의
        가정을 비판하면서 Skinner의 이론이 인간의 인지 능력을 고려하지 않은 점에
        반론을 제기  • 사회학습 이론에 의하면 대부분의 학습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 일어난다.


  3) 아동발달의 특성
    (1) 신체 및 운동발달
        ① 신체 발달
          • 신체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일정한 순서, 즉 머리에서 하체로, 중심에서
            주변으로 발달해 나간다.
          • 영유아기와 아동기는 일생중에서도 신체 발달이 제일 빠른 시기
          • 출생 시 평균 몸무게는 3.3kg, 키 50cm 정도에서 생후 1년 이내에 급속한
            성장으로 몸무게가 3배 정도로 증가하고 키는 약26~27cm가 더 자라게
            된다.
          • 걸음마기 아동(만2~4세)은 영아기(0~2세)처럼 급속한 성장은 이루어지지
            않지만 그래도 꾸준히 성장하고 영아기에 비하여 팔다리가 확장되며
              머리의 비율은 작아진다.
          •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은 점진적이고 지속적이며 이전 단계들과 같은
            급속한  신체적 성숙은 일어나지 않는다.
          • 뇌의 기능은 3~4세에 빠르게 발달하며 아동기까지 현저한 발달을 이룬다.
          • 뇌의 무게도 출생시 성인의 25%가량에서 5세경에는 성인 뇌
            무게의  약  95%에 이르게 된다.
        ② 운동발달
          • 출생시 운동 반응은 반사적인 것으로 반사운동은 대뇌피질의 발달과 함께
            점차 의식적이고 자발적인 운동으로 대치
          • 영아기의 운동발달은 엎드린 상태에서 머리 들어올리기(2개월),
            구르기(3개월), 혼자서 앉기(6개월), 붙잡고 걷기(9개월),
            혼자서 서기(11개월), 혼자서 걷기(12개월), 손잡고 계단 오르내리기
            (16개월),달리기 및 혼자서 계단 오르내리기(24개월)의 순으로 발달
          • 이러한 영아기 아동의 운동 발달은 개인차가 많다.
          • 만2~4세 아동의 운동능력은 달리기, 뛰기를 할 수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그들의 몸을 사용하고 싶어 할 뿐 아니라 필요한 동작들을 매우 빨리
              배운다.
          • 옷을 혼자서 벗는 것은 만 3세가 지나야 가능하며, 혼자서 옷을 입는 것이
            부분적으로나마 가능한 것은 만 4세경이다.
          • 만5~6세경에는 모든 근육의 기능이 아주 높은 수준까지 발달하기 때문에
            다양한 운동이 가능
          • 5세경에는 신을 혼자서 신거나 옷을 혼자서 입을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되고 젓가락으로 음식을 멋을 수 있으며 사각형과 삼각형을 기르고
            작은 공도 주고 받을 수 있다.
            (2) 인지 발달
        ① 인지발달과정
          • Piaget는 유아에게 지적 발달의 기본적 기제는 감각운동 과정이라 하였다.
          • 출생부터 2세까지 유아들의 중요한 인지적 발달은 대상영속성의 습득
          • 유아가 생후 9~10개월 정도가 되면 환경에 있는 대상은 그 존재가
            영속적이며, 자신의 눈앞에서 또는 자기가 잡을 수 있는 거리에서
            사라진다 해도 그 존재가 영원히 사라지는 것은 아님을 알게 된다.
          • 2~6세에 걸친 전조작적 사고단계의 초기에 해당하는 아동들은 언어와
            같은 상징적 기호를 사용하면서 사고능력에 큰 진보를 나타낸다.
          • 7~11세에 해당하는 구체적 조작 단계에서는 보존 기술, 분류기술,
            조합기술  등의 개념적 기술들이 점차적으로 발달
          • 12세 이후의 청소년기는 형식적 조작기로 상징적 추론이 가능
          # 구체적 조작기의 개념적 기술
            - 보존 개념적 기술 : 형태가 변화하거나 담는 그릇이 달라져도 질량,
            부피와 같은 물리적인 문제는 변화하지 않음을 이해하는 능력
            - 분류 개념적 기술 : 대상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차원에 따라 물체를
              분류, 통합하는 능력과 위계적 방식으로 하위 집단으로 나열하여 하나의
              새로운 집단으로 분류할 수 있는 능력
            - 조합 개념적 기술 : 수를 조작하는 능력으로서 일정한 수의 사물이
            있으면 그것을 펼쳐 놓든지 모아 놓든지 또는 형태를 바꾸더라도 그
            숫자는 동일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
        ② 기억 능력
          • 기억 능력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향상
          • 기억이란 이전의 경험을 얼마 동안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한 경우에
            인출하여 사용하는 과정
          • 기억의 저장 측면에서 볼때 정보를 저장하는 시간에 따라 감각기억,
            단기기억 및 장기기억의 세 종류로 구분
          • 단기기억의 폭은 유아의 경우 3~4개 , 7세 아동은 5개, 성인은 7개 정도
        ③ 지능지수
          • 지능지수는 아동기를 거치는 동안 상당한 변화를 나타내지만 성인기에
            이르면 비교적 안정적인 속성을 띠게 된다.
          • 안정적이고 적절한 자극을 제공해주는 가정환경에서 성장한 아동들의
            지능지수는 시간경과에 따라 안정성을 보이거나 혹은 증가하는 경우가
            많다.
    (3) 언어 발달
        • 언어 :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로서 인간으로 하여금 사회생활을 유지하고
          문화의 창조, 발전, 계승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
        • 생후 6개월 정도부터 유아는 자신의 소리를 만들ㄹ어 내서 연습하기
        시작하며 ‘바바’,‘므므’ 등의 반복적 소리를 낸다
        • 생후8개월이 되면 자신의 소리와 다른사람의 소리를 식별하면서 모방하기
        시작
        • 생후15~18개월이 되면 유아는 사물의 이름을 배우고 그 이름을 적용하
          는데 많은 진전을 보인다.
        • 2세경에는 두 단어로 이루어진 문장을 사용할 줄 알게 된다.
        • 3세경이 되면 사고, 관찰, 욕구를 전달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며 구어에
          대한 이해는 거의 완성
        • 4세 : 광범위한 어휘를 습득하며 대부분의 기초적인 문법규칙을 요하는
        문장구사
       
    (4) 정서 발달
        ① 기쁨
          • 생후2~3개월경부터 눈을 맞추고, 기쁨의 의미로서 미소를 짓게 된다.
          • 2세경까지는 웃음이나 동작으로 기쁨을 표현하고, 언어가 발달되는
            3세쯤부터는 말로 기쁨을 표현하게 된다.
        ② 불안 및 공포
          • 첫돌이 지난 아이들은 자신이 보지 못했던 물건이나 낯선 사람과 상황에
            대해 공포를 느낌
          • 만 2세가 되면 더욱 심해져서 낯선 소리에 대한 공포가 심하고 어두운 곳을
            무서워 하게 된다.
          • 만 3세쯤에는 시각적인 것에 더욱 공포를 느껴서 무서운 얼굴의 아저씨나
            커다란 짐승 등에 공포감을 나타낸다.
          • 5세가 되면 더 이상 겁을 내지 않게 되어 공포가 없어지는 듯 하다가
            6세경이되면 다시 겁이 많아지는 양상을 보인다.
                                                         
        ③ 분노
          • 분노의 표출은 폭발 행동이나 떼쓰기, 침묵, 고집 부리기, 말 안 듣기
            등으로 나타난다.
          • 만2~3세경의 아동은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경우 마구 떼쓰고 특히
            화가나서 바닥에 뒹구는 것 같은 행동을 나타내기도 한다.
    (5) 사회적 발달
        ① 자아 개념 및 성역할 개념 발달
          #자아개념
          • 자아개념은 신체적 특징, 개인적 기술, 특성, 가치관, 희망, 역할,
            사회적 신분 등을 포함한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을 의미
          • 자아개념은 자신이 독특하고 타인과 구별되는 분리된 실체라고 인식하
            는 데서 발달하기 시작
          • 2~6개월에 걸쳐 점차로 외부환경과 스스로를 구별할 수 있게 된다고 가정
          • 18~24개월경이 되면 유아는 자기를 인식하기 시작하며 점차 나이가
            들면서  나이와 성별 등과 같이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자원으로 스스로
            를 범주화
          • 유치원 및 초등학교 초기의 어린이는 자부심이나 자신의 가치에 대한
            감정의 기복이 심함
        #성역할 개념
          • 성역할이란 한 사회에서 여성 또는 남성으로서 역할의 일부인 일련의
            행동, 태도, 권리, 의무, 책임을 말한다.
          • 아동이 자신의 성역할에 대한 인식을 갖게 되고, 전체적인 자아 개념에
            자신의 성을 연결시키게 되는 시기는 학령전기이다.
        ② 애착 발달
          • 애착은 타인과 특수하고 긍정적인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는 과정으로
            유아는 자신을 돌보아 주는 사람과 긍정적인 정서적 관계를 확립해야 한다.
          • 유아의 애착 행동은 애착 대상과 친밀성을 획득하고 유지하게 하는 모든 
            행동들로 미소, 울음, 접촉, 매달림 등을 포함
          • 일반적으로 부모가 아이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주변세계를 탐색할
            기회를 충분히 준다면 안정애착이 촉진
        ③ 또래와의 관계 및 사회성 발달
          • 사회성 발달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사회적 상호 작용능력을 갖추어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아동들은 또래와의 놀이 과정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성을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
          • 2~4세까지의 자아중심적 상징놀이를 즐겨하던 아동은 5~6세경이 되면
            집단놀이에 많은 흥미를 갖게 된다.
          • 초등학교 시기에는 친구와 우정을 나눌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는다.
          • 친구집단 내에서 놀이나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들은 아동을
            자아중심적 사고와 행동에서 탈피하여 성인에 가까운 사고와 행동 의
            융 통성을갖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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