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도성 | |||
항 목 |
놀이의 선택자 |
놀이의 전개자 | |
정 의 |
놀이감을 선택한 사람을 의미한다. |
놀이감이 바뀔 때까지 놀이를 진행하는 사람 | |
관찰 내용 |
․ 누가 놀이를 선택하는가 ․ 상대방의 반응은 어떠한가 |
․놀이를 전개하는 사람 ․ 상대방의 반응은 어떠한가 | |
평가 내용 |
아동 |
1. 스스로 놀이감을 선택한다. |
2. 스스로 놀이를 전개한다. |
부모 |
1. 아동이 놀이감을 선택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
2. 놀이가 전개되도록 돕는다. | |
아동-부모 |
1. 아동이 놀이를 주도하고 부모는 기회를 제공한다. | ||
부적절한 행동의 예 |
․아동은 놀이감을 탐색하지 않는다. ․아동은 부모가 선택해주기를 요구. ․부모는 질문하고, 명령하면서 지속적으로 놀이를 주도한다. ․부모는 아동이 놀이감을 선택하도록 언어적으로 지시한다. |
2.함께 놀이하기 | ||||
항 목 |
놀이 참여 |
놀이감에 대한 반응 |
놀이에 대한 반응 | |
정 의 |
함께 놀려는 시도와 상대방 수용여부. |
놀이감을 선택, 바꿀 때의 반응의미. |
놀이활동을 유지시키는 언어적/비언어적 반응을 의미한다. | |
관찰 내용 |
․놀자고 누가 요구? ․상대방의 반응은? ․어떤 놀이에서 나타나는가 |
․모-아동 놀이감에 흥미 ․누가 놀이감을 바꾸나 ․놀이감을 바꿀 때 상대방 반응? |
1.놀이에 몰입하게 반영 2.놀이가 확장되도록 언어적/비언어적 제안? ․아동이 감정표현할 때, 공감? ․어떤 놀이에서 | |
평가 내용 |
아동 |
1.함께 놀자고 요구? 2. 놀이에 참여하려는 부모요구에 응함. |
3. 놀이감을 탐색하고 목적있게 다룬다. 4. 스스로 놀이감 바꾼다. |
5. 부모의 반영에 고무되어 놀이가 활발. 6. 부모의 제안에 분명한 의사표현. 7. 상황에 따른 감정표현. |
부모 |
1. 함께 놀자는 아동의 요구에 응한다. 2. 함께 놀자고 아동에게 요구한다. |
3. 아동이 선택한 놀이감에 관심 나타낸다. 4. 놀이감을 바꾸는 아동의 행동에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
5.놀이에 몰입하도록 언어/비언어적 반영. 6. 놀이를 돕거나 확장위해 지시적이지 않은 제안. 7. 상황에 따른 감정표현에 공감적 반응. | |
아동 -모 |
1. 함께 놀이를 한다. 2. 함께 놀 때 신체, 언어, 정서적으로 조화롭다. | |||
부적절한 행동의 예 |
․아동은 부모의 말과 행동에 반응 안함. ․부모는 아동 놀이에 관심 없음. ․부모는 명령, 학습, 간섭. ․부모는 아동 놀이에 부정적으로 반응. |
3.정서적 유대 | ||||
항목 |
응시 |
신체적인 접촉 |
언어적 지원 | |
정 의 |
응시의 대상, 시각적인 관심공유, 상호응시 여부. |
신체적으로 접근하여 접촉하는 것을 말한다. |
아동에 대해 언어적으로 지지한다. | |
관찰 내용 |
․무엇을 응시하는가 ․상대방 시선 따라감? ․상호응시? |
․신체접촉? ․상대방 반응은? ․신체접촉 방식? |
․아동의 행동에 대해 언어적으로 지지? ․이외의 지지양식은? | |
평가 내용 |
아동 |
1. 부모 얼굴을 응시? 2. 부모시선 따라가는가 3. 부모와의 눈맞춤은 |
4. 부모에게 신체접촉 시도한다. 5. 부모의 신체접촉 수용. |
6. 부모의 지원에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
부모 |
1. 아동의 얼굴을 응시 2. 아동시선 눈으로 따라감 3.눈맞춤이 자연스럽다. |
4. 아동에게 긍정적인 신체적 접촉을 시도한다. 5. 아동의 신체적 접촉을 수용한다. |
6. 아동의 행동에 대해 격려, 칭찬, 지지. 7. 신체적 지원 및 언어적 지원이 동시에 . | |
아동 -부모 |
1. 안정된 정서적 유대를 보인다. | |||
부적절한 행동의 예 |
․ 서로 응시하지 않는다. ․ 신체적 접촉을 거부한다. ․ 칭찬이나 격려보다 부정적 표현을 한다. |
4.즐거움
항 목 |
활동 |
에너지표정 |
정 서 표 현 | |
정 의 |
놀이활동에 따른 에너지 수준. |
얼굴에 나타난 감정을 말한다. |
놀이에서 언어와 동작으로 표현하는 정서. | |
관찰 내용 |
․놀이에 따른 움직임은 어떠한가 |
․얼굴 표정은 어떠한가 ․어떠한 상황에서 표정이 바뀌는가 |
․놀이에서 언어로 정서표현 ․놀이에서 동작으로 표현 ․어떠한 상황에서 | |
평가 내용 |
아동 |
1. 활동에 따라 움직임의 수준을 조절. |
2. 긍정적인 표정이 나타난다. |
3. 놀이의 즐거움에 대해 언어로 표현한다. 4. 동작으로 표현한다. |
부모 |
1. 아동의 움직임 수준에 맞춘다. |
2. 긍정적인 표정이 나타난다. |
3. 놀이의 즐거움에 대해 언어로 표현한다. 4. 동작으로 표현. | |
아동-부모 |
1. 즐거움을 함께 나눈다. |
부적절한 행동의 예
․ 아동은 놀이감에 따른 움직임이 없다.
․ 부모는 아동의 움직임에 맞추지 않는다.
․ 표정이 없다.
․ 화를 내며 공격적인 행동을 한다.
․ 부모와 아동은 함께 즐거워하지 않는다.
위의 표를 보며 나는 우리 아이와 어떻게 놀아주고 있나를 생각하면 여러분들은 어떠실지.저는 헛웃음만 나오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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