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페관련/자폐아교육

[스크랩] 부모와 아동의 자유놀이 평가방법

명탁이 어멍 2009. 12. 18. 00:47

1.주도성

항 목

놀이의 선택자

놀이의 전개자

정 의

놀이감을 선택한 사람을 의미한다.

놀이감이 바뀔 때까지 놀이를 진행하는 사람

관찰

내용

․ 누가 놀이를 선택하는가

․ 상대방의 반응은 어떠한가

․놀이를 전개하는 사람

․ 상대방의 반응은 어떠한가

평가

내용

아동

1. 스스로 놀이감을 선택한다.

2. 스스로 놀이를 전개한다.

부모

1. 아동이 놀이감을 선택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2. 놀이가 전개되도록 돕는다.

아동-부모

1. 아동이 놀이를 주도하고 부모는 기회를 제공한다.

부적절한

행동의 예

․아동은 놀이감을 탐색하지 않는다.

․아동은 부모가 선택해주기를 요구.

․부모는 질문하고, 명령하면서 지속적으로 놀이를 주도한다.

․부모는 아동이 놀이감을 선택하도록 언어적으로 지시한다.

2.함께 놀이하기

항 목

놀이 참여

놀이감에 대한 반응

놀이에 대한 반응

정 의

함께 놀려는 시도와 상대방 수용여부.

놀이감을 선택, 바꿀 때의 반응의미.

놀이활동을 유지시키는 언어적/비언어적 반응을 의미한다.

관찰

내용

․놀자고 누가 요구?

․상대방의 반응은?

․어떤 놀이에서 나타나는가

․모-아동 놀이감에 흥미

․누가 놀이감을 바꾸나

․놀이감을 바꿀 때 상대방 반응?

    1.놀이에 몰입하게 반영

    2.놀이가 확장되도록 언어적/비언어적 제안?

․아동이 감정표현할 때, 공감?

․어떤 놀이에서

평가

내용

아동

1.함께 놀자고 요구?

2. 놀이에 참여하려는 부모요구에 응함.

3. 놀이감을 탐색하고 목적있게 다룬다.

4. 스스로 놀이감 바꾼다.

5. 부모의 반영에 고무되어 놀이가 활발.

6. 부모의 제안에 분명한 의사표현.

7. 상황에 따른 감정표현.

부모

1. 함께 놀자는 아동의 요구에 응한다.

2. 함께 놀자고 아동에게 요구한다.

3. 아동이 선택한 놀이감에 관심 나타낸다.

4. 놀이감을 바꾸는 아동의 행동에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5.놀이에 몰입하도록 언어/비언어적 반영.

6. 놀이를 돕거나 확장위해 지시적이지 않은 제안.

7. 상황에 따른 감정표현에 공감적 반응.

아동

-모

1. 함께 놀이를 한다.

2. 함께 놀 때 신체, 언어, 정서적으로 조화롭다.

부적절한

행동의 예

․아동은 부모의 말과 행동에 반응 안함.

․부모는 아동 놀이에 관심 없음.

․부모는 명령, 학습, 간섭.

․부모는 아동 놀이에 부정적으로 반응.

3.정서적 유대

항목

응시

신체적인 접촉

언어적 지원

정 의

응시의 대상, 시각적인 관심공유, 상호응시 여부.

신체적으로 접근하여 접촉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에 대해 언어적으로 지지한다.

관찰

내용

․무엇을 응시하는가

․상대방 시선 따라감?

․상호응시?

․신체접촉?

․상대방 반응은?

․신체접촉 방식?

․아동의 행동에 대해 언어적으로 지지?

․이외의 지지양식은?

평가

내용

아동

1. 부모 얼굴을 응시?

2. 부모시선 따라가는가

3. 부모와의 눈맞춤은

4. 부모에게 신체접촉 시도한다.

5. 부모의 신체접촉 수용.

6. 부모의 지원에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부모

1. 아동의 얼굴을 응시

2. 아동시선 눈으로 따라감

3.눈맞춤이 자연스럽다.

4. 아동에게 긍정적인 신체적 접촉을 시도한다.

5. 아동의 신체적 접촉을 수용한다.

6. 아동의 행동에 대해 격려, 칭찬, 지지.

7. 신체적 지원 및 언어적 지원이 동시에 .

아동

-부모

1. 안정된 정서적 유대를 보인다.

부적절한

행동의 예

․ 서로 응시하지 않는다.

․ 신체적 접촉을 거부한다.

․ 칭찬이나 격려보다 부정적 표현을 한다.

4.즐거움

항 목

활동

에너지표정

정 서 표 현

정 의

놀이활동에 따른 에너지 수준.

얼굴에 나타난 감정을 말한다.

놀이에서 언어와 동작으로 표현하는 정서.

관찰

내용

․놀이에 따른 움직임은 어떠한가

․얼굴 표정은 어떠한가

․어떠한 상황에서 표정이 바뀌는가

․놀이에서 언어로 정서표현

․놀이에서 동작으로 표현

․어떠한 상황에서

평가

내용

아동

1. 활동에 따라 움직임의 수준을 조절.

2. 긍정적인 표정이 나타난다.

3. 놀이의 즐거움에 대해 언어로 표현한다.

4. 동작으로 표현한다.

부모

1. 아동의 움직임 수준에 맞춘다.

2. 긍정적인 표정이 나타난다.

3. 놀이의 즐거움에 대해 언어로 표현한다.

4. 동작으로 표현.

아동-부모

1. 즐거움을 함께 나눈다.

부적절한 행동의 예

․ 아동은 놀이감에 따른 움직임이 없다.

․ 부모는 아동의 움직임에 맞추지 않는다.

․ 표정이 없다.

․ 화를 내며 공격적인 행동을 한다.

․ 부모와 아동은 함께 즐거워하지 않는다.

 

 

위의 표를 보며 나는 우리 아이와 어떻게 놀아주고 있나를 생각하면 여러분들은 어떠실지.저는 헛웃음만 나오더라구요.

출처 : 제주자폐아부모모임
글쓴이 : joan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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