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유놀이 시간에 장애유아가 가질 수 있는 어려움
장애유아의 경우 구조화되지 않은 유아 주도 놀이에 특별히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적어도 처음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장애유아들은 자유놀이 동안 자주 도움을 필요로 한다. -놀잇감과 자료에 친숙하지 않을 수도 있고, 이것을 가지고 무엇을 해야 할지 전혀 모를수도 있다. -선택해야 할 놀잇감이 너무 많아 압도당할 수도 있다. -과제 지속성이 낮다. -쉽게 산만해지고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자유놀이 시간에 많은 유아들이 시끄럽게 떠드는 소리가 장애유아에게는 커다란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교실에서 자신의 흥미에 맞는 놀잇감이나 자료들을 발견하지 못할 수 있는데, 이는 놀잇감들이 장애유아에게 발달적으로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시행착오적 탐색을 할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다. -교실에서 각기 다른 놀잇감들로 예측할 수 없는 놀이를 하는 너무 많은 수의 또래 유아들이 자기 가까이 있는 것에 대하여 두려움을 느낄 수 있다.
2. 자유놀이에서 학습을 돕는 특별한 기회
1) 자기 주도적 탐색 기회 유아가 자기 스스로 흥미로운 것들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느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많은 장애유아들은 이와 같은 중요한 인지 과정을 처리해 나가기 위해 도움을 받아야만 한다. 예)...몬손 선생님은 제이슨 옆에 앉아서 그에게 작은 카세트 라디오를 보여주었다. 그리고는 '나는 이것을 어떻게 켜는지 잘 몰라'라고 말하였다. 몬손 선생님은 카세트를 흔들어 보이고는, 제이슨에게도 흔들어 보라고 격려했다. 그리고 버튼처럼 생긴 어떤 것을 누른 후에 다시 제이슨에게도 그것을 눌러 보게 하였다. 선생님은 카세트 라디오에서 무슨 소리가 나올 때까지 계속 해서 켜기/끄기 버튼을 돌렸다. '오, 이렇게 켜고 끄면 되는구나!' 몬손 선생님은 카세트 라디오를 끈 후에 제이슨에게 건네주었다. 제이슨은 즉시 켜기를 누른 다음 다시 끄기를 눌렀다...
2) 유아에게 놀잇감 사용법 지도 장애유아들은 다른 유아들과 함께 놀이하는 능력이 부족한데, 이는 장애유아들이 특별한 놀잇감을 가지고 노는 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자유 놀이를 하는 동안 교사는 특별한 기술들을 직접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이러한 교사의 지도를 통해 유아 혼자서도 놀이를 할 수 있거나 다른 유아들과의 놀이에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3) 일대일 상호작용의 기회 장애유아는 일반적으로 쉽게 동기 유발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유아가 현재 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 활동에서 유아의 진보와 학습을 지원하기 원한다면, 유아의 관심을 다른 활동으로 돌리도록 시도하기보다는 유아의 주도를 따르면서 그가 현재 흥미를 느끼는 것을 중심으로 교사가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를 관찰함으로써 유아가 현재 수준보다 조금 높은 수준에서의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지원의 종류를 결정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비계'이다.
4) 언어기술의 발달 어휘, 개념, 문장구조를 가르치기 위한 특별한 언어 입력 전략들은 유아의 의사소통 발달을 크게 증진시킬 수 있다. 자유놀이를 하는 동안 일대일 혹은 소집단 상호작용은 유아에게 적합한 언어 입력을 제공할 수 있는 이상적인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가 관심을 보이는 것과 관련된 핵심단어와 구 사용하기, 이러한 핵심단어들 반복하기, 유아 자신이 말한 단어 확장하기가 매우 중요한 전략들이다.
5) 부모에게 상호작용과 교수 전략 시범 만일 부모가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거나 자녀들과 함께 교실에 있다면, 자유놀이에서 배울 수 있는 유아의 기회를 증진시키기 위해 어떻게 비계를 설정하고, 어떻게 유아 주도를 따르고, 어떻게 언어를 사용하는가를 부모에게 시범 보이는 기회가 될 수 있다.
6) 또래 유아와의 놀이 격려-또래 상호작용을 격려하는 전략들 -여러 명보다 한 명의 또래와 상호작용 시작하기 : 만일 장애유아가 특별히 어떤 또래를 좋아한다면 그 또래가 놀이 파트너가 되도록 격려한다. 그리고 점차적으로 또래 수를 증가시킨다. -병행놀이로 시작하기 : 장애유아가 또래가 자기 옆에 있는 것을 거부한다면 또래와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놀이보다는 병행놀이에 또래가 참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또래를 장애유아로부터 어느 정도 떨어져 있게 한다. -유아가 이미 참여하고 있는 활동에 또래 참여시키기 : 장애유아가 이미 하고 있는 활동에 관심을 보이는 또래에게 참여하라고 초대한다. -상호작용이나 협동을 필요로 하는 단순한 활동들 선택하기 : 공 잡기와 공 던지기가 가장 좋은 놀이다. 또한 협동을 요구하는 좋은 활동으로 성공 가능성이 있는 것은 무거운 것 운반하기나 탈 것 함께 타기이다.
7) 유아가 소란스러움을 인내하도록 지원 장애유아들은 교실에 다른 또래 유아들이 많이 있을 경우 매우 힘들어 할 수 있다. 또한 장애유아들은 다른 또래들이 자기 옆에 가까이 있는 것에 대해서도 위협감을 느끼곤 한다. 다음의 전략들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조용한 영역 마련하기 : 도서 영역처럼 어느 정도 칸막이로 둘러싸여진 공간이어야 하며, 비교적 조용하고 한 번에 두세 명의 유아들만 들어올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유아가 소음이나 활동 떄문에 압도당하는 느낌을 가지거나 스트레스를 느낄 때면 이 조용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게 한다. -놀이 파트너 수와 접근을 점진적으로 늘이기 : 유아의 물리적 자기구역 안에서 한 번에 한 명의 놀이 파트너와 놀게 하고, 점진적으로 유아의 수를 증가시켜 감으로써 인내력을 발달시켜 갈 수 있다. -넓고 개방된 공간 피하기 : 넓고 개방된 공간에 있는 것에 대해 특별히 어려움을 가질 수 있으므로 적어도 선반과 같은 부분적 경계나 칸막이가 있는 영역 안에서 좀 더 편안하게 놀이할 수 있을 것이다. -완충 공간 마련하기 : 예를 들어, 유아를 자신이 좋아하는 수건이나 담요 위에 앉게 해야 한다. 장애유아가 허락하지 않는 한 다른 유아들은 담요 안에 앉거나 가장자리를 건너가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알려 준다.
출처 : M.Diane Klein 외/유수옥 외 옮김/장애유아 통합교육 전략/ 창지사(2006)
아이소리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