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페관련/놀이치료

[스크랩] 기억력 발달 놀이

명탁이 어멍 2010. 2. 1. 05:26

기억력 발달은 학습능력 발달의 기본이다.

 

봄학기가 되면서 엄마들은 아이의 학습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며 아이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놀이들을 찾아본다.
아이의 학습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능력 중 가장 중요한 능력의 하나인 기억력 발달은 아이의 올바른 학습태도를 키우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므로 엄마들이 더욱 더 신경써서 키워주어야 할 부분이다.

그럼 아이들의 기억력은 언제부터 발달하는 것일까?
영, 유아 시기의 아이에게서 기억력은 신생아 시기 낯가림을 시작하는 현상을 보이는 시기부터 뚜렷이 나타난다 볼 수 있다.
즉, 아이가 인지력이 생기는 시기부터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그 이전에도 기억력은 발달한다.
하지만 아이의 시력발달이 어느정도 이루어지는 생후 5,6개월이 되면 아이는 낯가림을 시작하면서 기억력은 발달하기 시작한다.
아이에게 있어 기억력은 학습부분의 중추 역할을 하는 만큼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영, 유아에게 기억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인위적인 훈련을 시키는 부분이 이해하여 습득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는 만큼 놀이를 통해 아이들이게 즐겁게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소근육 발달은 아이의 지능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만큼, 영, 유아 시기의 아이에게 기억력을 발달시키기에는 다양한 손이나 손가락 등의 소근육 발달 놀이를 통해 이루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다. 
영,유아 시기에 아이들에게 강제적으로 암기를 시켜 기억력을 키우려고 하면 아이들이 학습에 대해 부담을 가지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놀이를 통해 하는 것이 더욱 좋다고 할 수 있다. 
놀이를 통해 아이의 기억력을 발달 시켜주는 놀이에 대해 알아보고 놀이법들을 반복하여 아이들에게 적용하여 보자.

 

* 기억력 발달 놀이*

 

1. 도형 맞추기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 구멍에 같은 모양의 도형을 도화지에 그리고 그 모양의 틀을 잘라 틀에 맞춰 본다.
효과: 작은 구멍에 도형을 맞춰가며 넣어야하기 때문에 형태감각이 발달한다.


2. 색칠하기

스케치북에 동그라미 등을 크게 그려놓고 아이에게 색연필을 쥐어주고 색칠을 하게 한다. 아직 색칠은 못하지만 동그라미와 세모 등의 공간에 집중하려고 한다. 색깔과 모양을 기억해 칠하게 한다.
효과: 다양한 색깔에 대해 알 수 있으며 손가락 협응력 발달에 좋다.

 

3. 엄마랑 율동하기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 몇 곡을 부르면서 함께 율동을 한다. 반짝반짝, 오른손을 내밀어, 깡충깡충 등 자기가 아는 단어가 나올 때는 율동을 하려고 엄마 노래에 귀 기울이곤 한다.
반복해서 틀어주면서 노래 가사와 율동을 기억하게 해본다.
효과: 박자감각이 발달하고 대근육 발달에 좋다.

 

4. 밀가루 반죽 놀이

밀가루를 너무 질척거리지 않게 반죽한 뒤, 직접 손으로 동그랗게도 만들어보고 빵틀을 이용해 세모, 별 등 다양한 모양도 만들어본다. 만들어진 모양을 찍어낸 틀에 끼워본다.
효과: 손 협응력 발달과 감각발달에 좋다.

 

5. 공 넣기 놀이

입구가 너무 크지 않은 통을 준비한 뒤 아이에게 통에 공을 넣게 한다. 성공 횟수가 높아지면 입구의 크기를 점점 줄여서 한다. 입구의 크기를 달리한 것을 기억해 넣어보게 한다.
크기가 다른 공과 통을 맞춰서 넣기를 해본다.
효과: 집중력 발달에 좋으며 소근육 발달에 좋다.

 

6. 죠리퐁 옮기기

죠리퐁처럼 작은 알갱이로 된 과자를 그릇에 담아 놓고, 아이에게 에디슨 젓가락으로 과자를 집어 먹게 한다. 그릇의 색깔에 따라 양을 달리하여 주어본다.
효과: 관찰력이 높아지고 순간 집중력을 높여주며 손 협응력이 생긴다.

 

7. 공을 옮기자
아이에게 막대기 2개를 양 손에 들고, 그 위에 가벼운 물건을 올려놓게 한다. 내려놓은 지점에 다양한 그림을 올려놓고 내려 놓아본후  그림을 기억해보게 한다.
효과: 눈과 손의 협응력과 손과 팔 근육의 조절능력을 발달시켜준다.

 

8. 탑 높이 쌓기

나무젓가락을 여러 개 준비한다. 아이가 젓가락을 두개씩 서로 엇갈리게 평행이 되게 놓아서 탑을 높이 쌓도록 한다. 탑을 만든 후 숫자를 세 개 한후 기억해보도록 한다. 
효과: 손과 눈의 협응력과 미세한 운동 기술을 발달시키고 집중력을 높여준다.


9. 낚시놀이
놀이를 하기 전에 워밍업 단계로 아기에게 요구르트 통을 주고 굴려보고 쌓아보게 한다. 또 막대기를 이용해서 요구르트 통을 들어보게도 한다. 그리고 조심스럽게 들어올린 요구르트 통을 상자에 옮겨 담아본다. 요구르트 통에 물고기 모양의 색종이를 붙이고 같은 색깔의 상자에 담게 한다.
효과: 요구르트 통을 들어보고 탐색하면서 눈과 손의 협응력 및 조작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색깔 인지 학습을 할 수 있다.

 

10. 투호 놀이
볼풀 공을 손에 들고 투호처럼 던져서 통에 넣는 놀이를 한다. 처음에는 세숫대야에 공처럼 큰 물건을 던져 넣는 등 쉬운 놀이로 시작한다. 익숙해지면 볼풀 공을 던져 분유통에 넣게 한다. 분유통에 색종이를 붙여 볼풀공 색깔과 분유통의 색깔이 같은 부분을 넣도록 한다.
효과: 순간 집중력과 공간 지각력을 기른다.

 

11.스티커 붙이기
다양한 사물과 그림이 있는 스티커를 준비하여 사물과 스티커를 기억하여 붙이도록 해본다.
효과: 집중력과 손과 눈의 협응력을 길러준다.

 

12. 고리 끼우기 놀이
다양한 색깔고리를 활용하여 색깔에 맞춰 끼워보게 한다. 처음에는 엄마와 함께 하다가 색깔과 모양을 일치하여 끼워볼 수 있도록 해본다.
효과: 손과 눈의 협응력 발달, 순서의 개념을 알 수 있다.


글쓴이  : 조은희 (크래다 압구정 본원장 www.i-crada.com 02-543-5563 )
             'SBS-TV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놀이교육 자문위원

출처 : 행복이네마을
글쓴이 : 아줌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