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페관련/놀이치료

놀이치료

명탁이 어멍 2010. 2. 1. 0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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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일권 소장(한국특수요육연구소)

놀이란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유쾌한 감정을 느끼는 신체적, 지적 활동으로서의 어떤 궁극적 목적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활동 자체에 만족하는 행위이다" 라고 정의되고 있다. 또 교육학대사전에는 "특별한 목적의식이나 생존자체에는 직접 관계가 없을지라도 그 자체로서의 흥미가 있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 되는 활동의 총칭"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따라서 놀이는 유쾌하고 즐거운 신체적 지적 활동인 동시에 자율적이며 자유롭고 그리고 누구나 흥미를 가지고 즐길 수 있는 활동을 말하는 것이다.

아동이 다른 사람과 재미있게 잘 놀기만 한다면 다양하고 많은 행동들을 배우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놀이속에 만남이 있고 놀이도구가 있으며 역할이 있고 친구가 있어서 아동이 필요한 대부분의 것들을 노리의 재미를 통해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린 아이들이 즐겁게 노는 것이 아이의 정신 건강에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많은 부모들은 모르고 있는 것 같다. 아동에게 놀이는 중요한 이이며 생활의 일부이다. 아침에 일어나는 순간부터 밤에 잘들 때까지 놀이는 계속 된다.

놀이는 도중에 한 두번 실수했다고 해서 중단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 반복하면서 익숙해간다. 따라서 놀이는 아동발달을 촉진하는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아동의 놀이는 어른의 언어와 비슷하다. 어른은 언어를 통해 자신의 심리를 표현하고 해결하지만 아동은 놀이를 통해 많은 것들을 표현한다.

놀이는 감각운동의 하나로써 자아실현 또는 자기표현을 해보고자 하는 내적인 충동을 표출하는 것이다. 그래서 어린이가 놀이를 통해서 그의 환경과 신체를 지배하고 조절하는 활동을 경험하고 축적함으로써 자아형성이 시작된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신체 활동은 두뇌를 조직하는데 직접 영향을 주는 감각자극과 적응반응을 발달시켜 준다. 외적인 행동의 결과와는 무관하게 어린이는 그 자신의 활동을 통해 지적능력이 강화되어 지능이 계발된다. 우리는 이 사실을 깊이 유념해야 할 것이다.

많은 부모들은 으미 있는 행동과 또 그 결과에만 너무 집착하기 때문에 오늘날 많은 어린이들이 즐겁게 노는 것보다 오히려 부모들의 강한 통제에 부딪혀 좌절과 불쾌한 거부를 수없이 당하면서 그들 자신의 경험을 발전시키지 못하고 있다.


어린이는 놀이를 통해서 -그의 신체적 활동에 의하여- 그리고 운동 근육과 정서발달에 필수적인 중력으로부터 대뇌에 감각 투입을 얻는다. 이러한 감각 투입은 '즐거움'을 만들어 준다. 그리고 달리고, 돌고, 숙이고, 물건을 만지고, 밀고, 당기고, 구르고, 기고, 기어오르고, 뛰어 오르고 하는 것 등에서 막대한 양의 진정, 고유 수용적 그리고 촉각을 통한 정보를 얻게 된다.

어린이가 즐겁게 노는 것은 이러한 촉각을 통한 경험을 얻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어릴수록 더욱 많은 촉각적 경험이 필요하다. 따라서 다양한 놀이를 하면 할수록 점점 더 그의 감각들은 자극을 받게 되고 또 점점 더 복잡한 적응반응이 발달한다. 놀이 중에도 특히 전신운동을 요하는 놀이가 좋다. 이러한 전신운동은 어린이가 그 자신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공간과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를 배우게 한다. 또한 작은 놀잇감들을 가지고 놀고 또 퍼즐 같은 것을 조작하면서 어린이의 손과 손가락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들을, 그리고 눈과 신체적 자세와 협응하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어린이가 효율적으로 자신 있게 놀지 못할 때 그 아이의 잠재되어진 능력들은 더 이상 발달될 수가 없다.

아이가 놀이에 참여하여 재미있게 흥겹게 놀이를 할 때는 그러한 즐거움의 그의 두뇌가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그 어떤 감각운동의 많은 경험을 얻게 되는 것이다. 이때 함께 기뻐해 주고 그 기분을 고무시켜 준다면 이 아이는 훨씬 더 자신 있게 의욕적으로 자기 행동을 표현하고 더 많은 즐거움을 얻으려 할 것이다.


놀이의 분류

놀이의 종류를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면 개인적인 놀이(Individual play)와 사회적 놀이(Social play)로 구분한다.

뵐러는 놀이를 4가지로 구분하였다. 첫째, 단순히 신체적 기술을 활용하는 기능놀이로써 공을 차거나 자전거를 타며 노는 것 등이다. 둘째, 가장 놀이 또는 환상놀이로써 물 마시는 흉내를 내거나 엄마의 행을 재연하는 놀이이다. 셋째, 수동놀이로써 TV를 시청하거나 책 읽는 것을 듣고 노는 것이다. 삐아제(J. Piaget)는 놀이의 규칙에 따라 노는 방법을 보고 분류하였다.

첫째, 놀이감을 그저 던지거나 쏟는 도구로 사용하는 운동적이며 개인적 놀이 단계(Motor & Individual Play). 둘째, 혼자 놀고 친구를 구하지 않으며 친구가 있다 해도 상대를 이길 생각은 없거나 경쟁상대로 이해 못하는 자기중심적 놀이 단계(Egocentric play,2-5세). 셋째, 각 어린이가 이기려는 목적을 갖기는 하지만 자기만의 규칙을 일방적으로 요구하는 단계. 넷째, 어린이들이 서로의 규칙을 통일하려는 시도를 하고 협력하며 규칙을 만드는데 즐거움을 갖는 '규칙을 만들어 노는 놀이 단계(11~12세)'로 제시하였다. 삐아제는 또 놀이의 성격적 차이에 따라 3가지로 구분하기도 하였다. 첫째, 실행게임(Pratice game)으로 감각 운동기 동안의 조약돌 던지기, 줄넘기, 구슬 꿰기, 블록 쌓기 등의 모방활동. 둘째, 모래성 쌓기와 같은 상징게임(Symbolic game). 셋째, 공기놀이와 같은 구성게임이다. 규칙을 갖춘 게임은 사실상 놀이라기보다 성인 생활에 요구되는 실제적 기술로 바뀌는 일이며, 이는 놀이 사이에 다리를 놓는 것으로 여겨졌다.

스밀란스키(Smilansky)는 놀이를 첫째, 감각 운동적 기능을 활용하는 감각운동놀이. 둘째, 어린이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어떤 것을 동작으로 나타내는 상징놀이. 그리고 셋째, 구성놀이와 규칙이 있는 게임으로 구분하였다. 특히 상징놀이 중에서도 사회적 역할(직업같은)이나 사건의 전개상황을 다른 어린이들과 함께 역할을 분담하여 전개하는 놀이를 사회극화놀이(Socio Dramatic Play)라 하여 구분하였다.

놀이치료는 타인과의 유대관계, 정화, 통찰, 현실검증 및 승화를 통해 인격구조에서의 새로운 균형을 가져온다.

놀이치료는 타인과의 유대관계, 정화, 통찰, 현실검증 및 승화를 통해 인격구조에서의 새로운 균형을 가져온다. 즉 자아를 강화시키고, 초자아를 수정하여 자아상을 개선시킨다. 인간의 내부에는 자신의 문제를 만족스럽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성숙된 행동을 하고 싶어하는 성장에 대한 충동이 있다. 그런데 이런 전제 아래 살펴보았을 때 비지시적 놀이치료는 아동에게 가장 호의적인 조건에서 성장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놀이의 치료적 가치와 효과에 대해서 Amster(1943)는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다.
  • 놀이는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유용한 도구이다.
  • 놀이는 치료자가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진단적 도구가 된다.
  • 놀이는 아동을 이완시키도록 도와주고 불안과 방어적인 자세를 감소시켜 치료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한다.
  • 놀이는 치료받기를 꺼리거나 말이 없는 치료 대상자를 격려하여 치료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 놀이는 안전한 환경 안에서 아동으로 하여금 충격적인 생활 경험에서 느낀 감정을 표출하도록 돕는다.
  • 놀이는 아동들이 일상생활에서 일반화 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놀이 치료의 발전을 추적해 보면 지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를 비롯해서 헬무트(Hellmuth), 맬라닌 클레인(Melanie Klein), 그리고 레비(Levy), 칼 로저스(Carl Rogers)박사 등에 의해 놀이치료가 자리를 잡아온 것을 알 수 있다.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제자였던 엑슬린(Axline)이 그 이론을 아이들에게 실제 적용하여 놀이치료를 해온 것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엑슬린(Axline)은 장난감 상자 -가족 인형, 우유병, 전화기, 크레용, 장난감 자동차 등이 들어 있는 것 - 그림 도구 만 있다면 적적할 놀이 환경을 형성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엑슬린은 전형적인 놀이도구로써 인형 집, 가족 인형, 인형집 안에 놓은 몇 가지 가구, 점토, 크레용, 도화지, 장난감 동물, 장난감 군인, 헝겊으로 된 아기 인형, 가능하다면 권위를 나타내는 인형(경찰, 의사), 무언가 조립하거나 쌓을 수 있는 재료들(레고, 블럭, 나무토막), 군인, 동물, 차 등을 세울 수 있는 모래 탁자나 낮은 높이의 모래 상자를 권하고 있다. 놀이방은 또 햇빛이 잘 들어와야 하고 환기가 잘되는 방이 좋다.

놀이치료는 엑슬린(Axline)의 기초적 놀이방 환경 구성에서처럼 아동들이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조금씩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것저것 고르게 보지 못하고 몇 가지만 반복 행동을 일삼는 상태에서 벗어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유도와 자극이 매우 필요하다.

① 자유놀이-구조화된 놀이자극 및 유도-함께 참여-칭찬
② 자유놀이 허용- 구조화된 놀이 유도-관심과 참여-칭찬

구조화된 놀이로서 시장놀이, 병원놀이, 소꿉놀이, 전쟁놀이, 숨바꼭질, 술래잡기 등이 있다. 여기서 자극, 유도에 일반 아동을 참여시키면 보다 효과적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뇌의 경험을 조직적으로 입력시켜 줄 수 있다.

발달놀이에서는 정서적, 사회적 결핍이나 학습 결핍을 경험한 아동이 훈련된 아동이나 치료자와 짝을 이루어 놀이 활동을 하면서 서로 깊이 관여하고, 보살펴 주고, 수용하는 밀접한 인간 관계를 발달시켜 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애정적인 상호작용과 애착을 통해 개인적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돕는 것이다. 아동이 타인에 대한 지각을 발달시키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하는 것이다. 아동은 자신에 대해 알게 되고, 억압된 감정을 표출하고, 적절한 대화법을 배우게 된다.

신체적 접촉을 통한 놀이치료에 대하여 Brody(1976)는 부모와 아동, 교사와 아동이 상호간 즐거운 신체적 접촉을 포함한 놀이 활동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회적 정서적인 발달을 얻게 된다고 했다.

첫째, 자신의 몸음 지각하고 감정을 느끼며(고통과 쾌락), 둘째, 심리적인 감정을 발산하고(분노와 애정), 셋째, 의사소통을 하고(언어적, 비언어적), 넷째, 놀이도구를 통해서 자신의 내부세계를 구성하여 그것을 외부세계와 관련시키는 것을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발달놀이의 실행 방법에 있어서는 첫째는 아동과 치료자 또는 조력자의 '일 대 일'의 놀이로서 30분 정도가 좋다. 둘째, 집단 활동 놀이로서 30분, 셋째는, 활동을 주리이고 종결하기 위한 전환기의 '마무리 시간' 15분을 사용해야 한다.


 

놀이치료는 어떤 장난감이나 대상 그리고 활동을 치료에 활용하여 아동으로 하여금 사람과의 유대관계를 발달시키고 심리상태를 정화시키며 사물과 사람을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도록 통찰력을 길러 주며 또한 보고 들은 것들을 실제로 확인해보고 또 발전시켜 승화시키도록 함으로써 자아를 강화시키고 초자아를 수정하여 자아상을 개선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놀이치료는 인간의 내부에는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만족스럽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성숙된 행동을 하고 싶어하는 성장 충동이 있다는 가정하에 이뤄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놀이치료는 아동에게 가장 호의적인 조건에서 성장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삐아제는 놀이가 아동의 인지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적절한 놀이는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이 가진 잠재적 성장 가능성을 최대로 실현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조건들을 제공하는 방법들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아동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장난감을 제공하여 아동이 우연히 경험한 활동을 반복하는 즐거움을 맛보도록 해야 하며, 다양한 장난감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도록 탐구력도 길러줘야 한다.



치료자가 갖추어야 할 8가지

놀이 치료계의 대가인 엑슬린(Axline)은 효과적인 놀이 치료를 위하여 치료자가 갖추어야 할 여덟 가지 원칙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① 치료자는 아이와의 사이에 따뜻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가급적 빨리 형성하여야 하며 그 관계를 통해서 친밀한 사이가 되도록 한다.
② 치료자는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③ 치료자는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④ 치료자는 아이가 표현하는 감정을 기민하게 인정하고 아이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는 방양으로 반응을 보인다.
⑤ 아이는 기회만 주어지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만한 능력이 있다는 점을 치료자는 존중한다. 선택하고 변화를 일으키는     일은 아이의 책임인 것이다.
⑥ 치료자는 아이의 행동이나 대화를 어떤 방식으로든 지시하려고 하지 않는다. 아이가 이끌면 치료자는 따른다.
⑦ 치료자는 치료를 서두르지 않는다. 치료가 점진적인 과정이라는 점을 인정한다.
⑧ 치료자는 어린이가 외부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책임을 알도록 하는데 필요한 제한만을 가한다.


놀이치료의 치료적 제한

놀이치료에 있어서도 기본적인 제한이 필요하다. 제한을 치료적으로 이용할 때, 반 사회적 소망과 행동을 억제할 필요가 있는 아동에게 제한이 자발적으로 수용되도록 한다. 이런 의미에서 제한은 자기 훈육발전에 도움이 된다. 즉, 아동이 치료자나 제한을 통해 자기 규제력과 자기 지배력을 성취하도록 한다.

1) 한계설정과 기본적인 제한

① 치료자는 특정한 행동에 대해 엄격한 제한을 밝힌다.
② 치료자는 아동의 감정 및 소망이 표현될 수 있는 다른 경로를 지적해 준다.
③ 장난감을 치료실 밖으로 가져가게 해서는 안된다.
④ 아동들 간의 신체적 공격을 해서도 안 된다.
⑤ 방안에 있는 놀이기구 이외의 어떤 시설이나 소유물을 파괴하지 않는다.
⑥ 신체적인 의미에서 치료자를 공격하지 않는다.
⑦ 시간의 제한은 45분 동안이 좋다. 그러나 달리 정할 수도 있다.
⑧ 시간이 지났는데도 상담실에 머무르지 않는다.
⑨ 창문 밖으로 장난감이나 다른 물건을 던지지 않는다.  

2) 제한 설정의 기술

① 아동의 욕망이나 태도를 반영하고
② 제한을 언어로 표현하고
③ 아동의 행동을 신체적 수단으로 통제한다.

 


아동이 좋아하는 놀이와 특성

놀이도 아동들이 좋아하는 것들이 있다. 아이들이 행복해 하는 것들을 엘리자베스B. 헐로크(Elizabeth B. Hurlock)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 보고 웃어주는 것
- 함께 놀아주는 것
- 간지럼 태우는 것
- 용납하는 태도로 애무하는 것

- 어떤 사람으로부터 애정 표현을 받는 것

- 특별한 목소리를 듣는 것

- 재미있는 얼굴 표정을 보는 것

- 어떤 사람에게 미끄러져 가거나 혹은 부딪히는 것 등의 사소한 재난을 경험하는 것

- 말이나 걸음걸이를 흉내내거나 다른 사람이 흉내내는 것을 보는 것

- 시작한 일을 환성하는 것 등이 있다.

그리고 아이들이 호기심을 많이 갖는 것들을 보면 자연현상으로써 비, 눈, 구름, 달, 해, 별, 식물과 식물의 성장과정, 과학적 현상, 빛, 종소리 등이다.

아동들이 좋아하는 놀이의 특성에 대해서 Caplan(1974)은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다.

① 놀이는 본래 자발적 행동이다. 많은 요구와 규칙이 있는 세상에서 놀이는 새롭고 신나는 것이며, 일상생활의 긴장을 해소     시켜 준다.
② 놀이는 어른들의 평가와 판단에서 자유롭다. 아동들은 실패의 두려움이나 실수를 할 수있다.
③ 놀이는 환상과 상상력을 증진시킨다. 아동은 가상의 세계에서 경쟁심 없이 통제의 필요성을 경험할 수 있다.
④ 놀이는 흥미와 참여도를 증진시킨다. 아동들은 때로 집중 시간이 짧다. 그들은 흥미가 적고 별로 매력적이지 않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꺼린다.
⑤ 놀이는 신체적, 정신적 자아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치료에 사용되는 놀이 도구의 특성

① 점토, 물감 등과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놀이감
② 장난감 전화기와 같이 의사전달을 조장시킬 수 있는 것.
③ 장난감 총이나 Bobo와 같이 공격적인 표현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
④ 현실 검증이 가능한 것
⑤ 긍정적인 자기상을 발달시킬 수 있는 것(자신감을 심어 줄 수 있는)
⑥ 자기 통제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⑦ 아동과의 접촉을 확립하는데 용이해야 한다.
⑧ 정화(catharsis)를 촉진, 조장할 수 있어야 한다.
⑨ 통찰(insight)의 발달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현실검증(reality-testing)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승화의 매체(media for sublimation)를 제공해야 한다.


놀이가 대상자에게 효과적인가 하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놀이치료의 치료효과는 다음과 같다.

① 사물에 대한 관심이 생기고 환경에 적응하며 타인과 어울리게 된다.
② 자발적인 행동이나 표현이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③ 낯선 환경이나 장소에 대하여 막연한 두려움이나 무관심에서 흥미로운 관심을 갖게 된다.
④ 대뇌의 조직적인 경험을 갖게 된다. 즐겁게 경험한 것은 조직화되어 대뇌에 입력되므로 또 다른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된다.
⑤ 아동의 문제점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진단적 효과가 있다.
⑥ 아동의 심리적 정화의 효과가 있다.
⑦ 놀이를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효과가 있다.
⑧ 자아를 강화시키고 행동의 균형을 가져온다.

이 외에도 다음과 같은 효과들이 나타난다.

① 집중력 증진
② 놀이에 대한 흥미 증진
③ 협응력 증진
④ 수용 언어 증진
⑤ 상호 작용
⑥ 의욕 증진 등  

놀이치료란 놀이의 특성을 가진 놀이를 다양한 놀이감을 가지고 다양한 놀이 활동을 실시하여 대상 아동들을 치료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본 내용은 취학 전 아동들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분명히 하고 싶다.